안녕하세요? 글로벌 기업가 팔팔약사 입니다.
테슬라가 2023년 4분기 실적발표를 하면서 주가가 폭락했었는데요.
지금은 조금 회복했죠.
테슬라 실적 발표에서 일론 머스크와의 인터뷰 정리 2편 계속 진행하겠습니다.
문) FSD (자율주행시스템) 을 다른 회사에 판매한다더니, 좀 팔리니?
일론) 아니.. 왜 문의를 안하지? 우리꺼 사서 쓰는게 좋을텐데 말이야.
문) Optimus 라고 인간처럼 생긴 로봇, 그거 너희 테슬라에서 만든다며.
그거 대량생산 언제 해? 어서 팔아서 돈 벌어야지.
일론) 내년에 몇 대 정도 만들 수 있을 것 같아.
옵티무스는 테슬라에서 가장 가치있는 제품이라고 생각해.
테슬라는 AI 로봇을 만드는 회사야.
전기차는 바튀가 4개있는 로봇일 뿐이고, 옵티무스는 손발이 달린 로봇이야.
사람수 * 사람당 생산성 -> 경제 라는 정도는 알지?
근데 옵티무스가 개발되면 사람수가 무한해지는거야. 음하하
자동차 기술과 옵티무스 기술은 같이 좋아질꺼야.
같은 AI 추론 컴퓨터를 쓰거든.
이 로봇이 좀 의미있는 일들을 할 줄 알아야 될텐데, 갈수록 발전하고 있어.
진짜 전문화된 제대로된 일을 할줄 알아야 이게 팔리겠지 ㅎ
문) 사이버트럭은 주문 좀 들어와요?
대기주문은 언제 처리되나요?
답) 올해 계속 주문이 들어오고 있는데 빨리 생산하려고 노력중이야.
일론)
트럭 산다는 사람은 많은데 생산이 안 따라주네.
이거 가격만 좀 내릴 수 있으면 연간 25만대는 팔릴 것 같은데 말이야.
그리고 사이버 트럭 봐라.
테슬라 마크 떼도 테슬라 차인지 알잖아.
다른 차들은 번호판 떼면 어느 회사 차인지 다 똑같이 생겼어.
진짜 멋진거 아냐?
문) 테슬라 에너지 사업에서 판매한다고 한 메가팩의 용량 말이야.
그거 진짜 현실가능한거에요?
답)
응응 올해 연말까지 메가팩의 용량을 20기가와트에서 40기가와트로 두 배 늘릴거야.
할수있어.
문) 아니 테슬라 차값이 사실 4500만원도 안하잖아.
이게 다른 비고급 차량보다 싼건데, 이거에 대해 테슬라에서 교육 좀 시켜야하는거 아니야?
답)
아.. 안그래도 가격이 싼 것도 중요한데
이걸 사람들한테 인지시키는 것도 중요하더라고.
그래서 캠페인을 할 건데, 거기에 돈을 많이 쓰진 않을 꺼야.
일론)
특히 일본이 그래.
일본은 세계에서 3번째로 큰 자동차 시장인데,
내 일본친구들은 테슬라를 잘 모르더라고.
이런 테슬라의 인지도가 낮은 지역의 인지도를 높힐 필요가 있어.
문)
자동차 원가율이 매년 10% 씩 감소했어.
대단해. 이거 어떻게 한거니?
답)
테슬라 기술팀이 원가 절감을 위해서 계속 노력하고 있어.
그런데 앞으로는 그 속도가 느려질 수 밖에 없어
답2)
그리고 우리가 대량생산하다 보니 협력업체의 비용도 저렴해졌어. ㅎㅎ
가격협상이 된다는 거지.
특히, 우리의 자동차는 차가 아니라 컴퓨터에 가까워.
일론)
응 우리의 자동차에는 엄청난 양의 컴퓨터가 들어있지.
그리고 컴퓨터 기술 발전에 따라 이 들어가는 컴퓨터 들의 가격이 저렴해 지고 있어.
답)
우리가 만드는 제조방식은 자동차 제조방식이 아니라 전자산업방식에 가깝다고 생각해.
문)
너희 지금 연 200만대를 만들고 있어.
이 정도면 너희가 원하는 시장 점유율 달성한거니?
일론)
시장점유율 얼마만큼 달성해야한다는 정확한 계획은 없어.
답)
지금 전기차 시장이 9% 정도인데 그 9% 내에서도 점유율을 높혀야 하지만,
또 이 전기차 시장이 20%로 커질 수 도 있잖아?
우리는 점유율 달성했다고 생각하지는 않아.
그리고 많은 수를 파는 것보다는 훌륭한 차를 파는게 중유하잖아!
지금 테슬라가 전체 자동차의 2%를 차지하고 있는데 98%도 미래에 먹어야지!
일론)
혼다 시빅 같은 과거에 많이 팔리는 차량 보면 테슬라 Y 보다 훨씬 싸거든.
그런데 이번 분기 테슬라 Y 가 가장 많이 팔린 차량이였어.
사람들이 테슬라를 사려고 돈을 많이 쓰고 있어 ㅎㅎ
문)
올해 테슬라 AI 데이 열리니?
요새는 AI 가 완전 대세잖아~
일론)
진짜 빡치는게 AI 데이 개최하면 경쟁사에서 완전히 똑같이 배껴.
배터리데도 그렇고말이야.
그래서 정확한 정보를 공개하기가 좀 꺼려진단 말이지.
그래도 테슬라는 자동차 회사가 아니라 AI 로봇회사라는 것을 알리기위해 올해 좀 해볼까 싶다.
문)
중국 전기차 회사가 엄청나게 차량을 공급 중이야.
너희 괜찮니?
아니면 얘네들이랑 협업이라도 해야하는 거 아니야?
일론)
중국 자동차 회사는 능력이 넘사다.
중국산 전기차가 막 들어오면 세계의 자동차 회사들 많이 망할꺼야.
그래도 우리 테슬라의 슈퍼차저를 쓸 수 있게 협업한 것은 만족스러워.
자율주행, 지속가능한 에너지 혁명을 테슬라가 발전시키는게 참 자랑스럽단 말이지.
문)
사이버 트럭에 차세대 4680 배터리랑 48V 가 들어간다며?
4680 배터리는 용량도 높고 가벼워서 엄청 좋다던데,
그리고 원래 전기차에 12V 쓰다가 테슬라에서 48V 를 도입해서 무게를 많이 줄였다는데
넘 멋쪙
답)
우리는 제조의 혁신을 위해 노력중이야.
문)
2022년에 공개한 테슬라의 AI 컴퓨터 도조 dojo 는 지금 잘 진행되고 있니?
AI 에 사용하는 엔비디아 GPU 는 좀 확보했고?
요즘 AI 랑 엔비디아 칩이 난리잖아~
일론)
우리는 상당한 양의 엔비디아 GPU를 주문해서 칩 부족 리스크를 많이 없앴어.
Dojo 는 성공확률은 낮지만 성공하면 가치가 엄청난 하이리스크 하이리턴 프로젝트야.
Dojo 개발에 신경쓰고 있어.
미래에 자동차를 안타게 되더라도 이 테슬라 자동차들의 AI 컴퓨터가 많은 작업을 수행할 수 있도록 말이야.
문)
지금 비용 절감의 한계까지 다 다른 것 같은데
솔직히 말해봐
임금도 인상되고 있잖아~
답)
임금인상 인정하지만 다른 비용 줄일 수 있는 곳을 찾고있는중이야
일론)
비용을 1%만 줄여도 1조 달러가 돼..
차당 1센트만 줄여도 1조다. 우린 찾아내야한다..
실행을 잘한다면 테슬라는 세계에서 가장 가치있는 회사가 될 것이야
문)
세금이 S&P 500 수준까지 올라간다고 했는데
그럼 25% 정도로 오른다는 말이야?
지금 너희 10%도 안내고 있잖아~
답)
응.. 맞아 세율 인상될 거야.
2023-4분기 테슬라 어닝콜
일론머스크의 인터뷰를 좀 쉽게 각색해 보았습니다.
실적발표
재무제표
연간보고서
등 어렵고 까다로운 금융자료들을
재밌고 읽기 좋게 만들고자 합니다.
다들 현명한 판단하시는데 도움되시길 바래요.
화이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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