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글로벌 기업가 팔팔약사입니다.
테슬라 주가가 2023년 4분기 실적 발표 이후 12% 폭락을 했지요.
과연 지금이 테슬라를 저렴하게 살 기회인지, 혹은 아직 더 기다려야하는지.
고민이 되어 공부를 시작하였습니다.
폭락 후 다음날 5% 정도 회복을 하였네요.
테슬라는 계속해서 돈을 잘 벌 수 있을까요?
이를 위해서는 CEO 의 계획을 들어봐야겠지요.
2023년 4분기 어닝콜에서 테슬라 CEO 엘론머스크의 인터뷰를 보고 요약해봅니다.
https://seekingalpha.com/article/4664834-tesla-inc-tsla-q4-2023-earnings-call-transcript
2024년 1월 24일 :
Tesla 2023년 4분기 실적 컨퍼런스 콜 대본 요약
문) 오프닝 발언해주세요
일론)
- 연간 180만대가 넘는 자동차를 생산하고 배송하였다
- Model Y 는 120만대 이상이 팔리며 가솔린, 전기차를 다 합하여도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팔린 차종이다.
- 에너지 저장사업은
2022년도 6.5 기가와트/h 공급 vs
2023년도 15 기가와트/h 공급
1년 만에 100% 넘는 성장률을 보여주었다.
- 에너지 저장사업이 차량 사업보다 더 높은 성장률을 보일 것이라 생각한다.
- 잉여 현금흐름 4.4 조로 여유있다
- tesla 는 현재
1. 차세대 차량 개발
2. 에너지 저장사업 확장
3. 완전 자율주행 소프트웨어 개발
4. 기타 프로젝트 (슈퍼차저)
를 실행하는데 노력 중이다.
- 완전 자율주행 버전 12출시 : 최신의 AI 이다
수 주 안에 완전 자율주행을 요청하는 모든 고객에게 판매할 것
북미에는 40만대가 넘는 차량이 있기에 자율주행 소프트웨어 판매 매출이 늘어날 포텐이 크다
- 첫 AI 사용 용도 : 사물인식 + 경로 계획 + 차량 제어
-> Tesla 가 AI 추론에 가장 효율적인 회사라고 으름장
몇 년동안 데이터가 쌓였고 -> 이 것을 AI 를 이용하여 추론해내는 것에 테슬라는 이점이 있다고 말하고 있네요.
- Model 3 신버전이 나왔는데 구버전과는 차원이 다르다
(조용, 세련됨, 긴 주행거리 등)
- 비용을 절감한 제조시스템 개발에 큰 진전이 있었다
- 테슬라가 세계에서 가장 가치있는 회사가 될 것이다.
CFO 답)
- 재무 측면에서 96조원 매출, 4.4조원 현금 흐름, 29조원의 현금+투자 확보함
- 사이버트럭과 제조에 있어서 비용 절감 중
- Model Y 구매 시 요금 이득이 있다는 것을 소비자에게 홍보 중
크레딧 사용 : 750만원 절감
+ 직거래 리스 프로그램 : 저렴함
- 테슬라 에너지 ( 충전팩 사업 ) : 2024년에도 차량사업보다 더 큰 성장률을 보일 것
- 기타 서비스 ( 슈퍼차저, 중고차사업 ) : 성장 중
- 2024년 목표 : 생산량 증가, 비용 절감, 미래 사업 성장 -> 올해 연구개발비 지출 10조원 예상
문) 차세대 차량 제조 시스템은 언제부터 도입인가요?
일론)
- 2025년 말 부터 생산 시작 예정 : 그러나 나는 타임라인을 좀 일찍 예측하는 편이라 얼마든지 늦어질 수 있다는 것 알지?
- 이 차세대 제조 시스템에는 엄청난 양의 새롭고 혁신적인 제조 기술을 도입했어.
- 오스틴의 기가팩토리에 이 제조 시스템을 도입하였는데, 오스틴이 있는 것이 직원들이 가장 일하기에 좋다.
- 새로운 제조 시스템의 도입으로 생산량의 증가가 언제 일어날지 예측하는 것은 참 어려워.
그렇지만 s 자 곡선으로 폭팔적인 생산량 증가가 있을꺼야.
- 우리에게 배터리를 공급하는 공급업체는 대단해.
파나소닉이 가장 오래된 거래처야.
문) 일론 너가 투표권 25%가 필요하다고 했는데 (지분 25%가 필요하다는 얘기, 현재 일론의 지분은 20%),
너가 25% 보다 투표권이 더 작으면 AI 와 로봇 공학 사업 분야를 확장하는데 어렵다는 거니?
일론)
- 응 그럴 것 같아.
25%를 가지고 있으면 엄청난 능력을 가진 AI 로봇을 만들 수 있을 것 같아.
그 것보다 작으면 다른 투표권자들이 이 로봇을 제외시킬 수도 있잖아.
그리고 25% 정도면 내가 기술적인 면에서 영향력을 발휘하지만 회사를 완전히 통제하는 정도는 아니니까
25% 정도가 AI로봇 만들기에 적절한 것 같아.
문)
올해 차량 판매 마진 예상치 좀 말해줘요.
일론)
예상하기 어려워.
금리가 낮아지면 사람들이 월 할부금이 낮아지니까 많이 살 것 같은데,
그 건 우리 통제 밖이라 예상 불가야.
문)
올해 성장률이 50% 될 것 같니?
답)
아마 안 될 것 같아
- 테슬라의 첫번째 성장은 모델 3와 모델 Y 의 글로벌 판매 확대로 성장했었어
- 그리고 다음 성장은 우리의 신세대 제조시스템 도입으로 성장할 꺼야.
근데 올해는 신제품 출시에 집중할꺼라 차량 판매가 낮을 것 같아
문)
Giga Nevada 와 Giga Mexico 공장은 언제 건설 시작 예정이에요?
이 새 공장에서 4680 배터리, 트럭, 신 제품은 언제 생산 될까요?
답)
먼저 오스틴 공장에서 차세대 제조 공정을 도입하여 성공하면 멕시코로 확장하려고 한다.
일론)
모델 3가 제대로 생산하기까지 3년동안 정말 힘들었지만 한번 생산되고 나니 그 다음 모델 Y 를 생산하는 것은 약간의 조정만 하면 되서 쉬웠어.
-> 그러니 차세대 제조 공정의 첫 성공까지는 시간도 걸리고 힘들겠지만 한번 성공하면 그 다음 여러 모델에 적용하는 것은 쉬울 것이라는 의미네요.
네 다음편에서 계속 이어가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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