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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팔팔약사 기업노트] 공포 : 테슬라 주가 12% 폭락 (테슬라 2023년도 4분기 발표자료 정리)

안녕하세요? 글로벌 기업가 팔팔약사입니다.

 

어젯밤 테슬라의 주가가 12% 폭락했습니다.

 

전기차 시장을 만들고 주도 했으며 지구를 보존하는 신재생 에너지 분야에 대해

전세계적인 관심을 불러일으켰던 그 테슬라.

 

무슨 일이 있었던 것일까요?

 

그리고 테슬라는 앞으로 돈을 잘 벌 수 있는 사업인지,

이 사업은 얼마의 가격에 사야 적당한 것인지도 같이 생각해 봅시다.

 

https://ir.tesla.com/#quarterly-disclosure

 

PFE-USQ_Transcript_2023-12-13-1.pdf
0.17MB

 

테슬라가 발표한 2023년 4분기 발표자료 정리합니다.

 

< 테슬라의 브랜드 파워 >

 

 

먼저 테슬라의 브랜드 이미지는 새롭고 창의적이며 혁신적인 이미지를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고객 충성도면에서 뛰어납니다.

 

테슬라를 탄 사람들은 또 테슬라를 타고 싶어하고, 

신규 고객들도 테슬라 라는 브랜드를 보고 차를 사고 싶어 하지요.

 

이런 강한 브랜드 이미지가 테슬라의 장점입니다.

 

그럼 왜 주식가격은 내려간 것일까요?

 

<주식가격이 폭락한 이유 - 순수익 감소 (역성장) >

 

아래 자료들은 Tesla 2023년 4분기 어닝콜 ppt 자료에서 가지고 왔습니다.

 

 

올해 1월 26일 금요일에 발표한 2023년 4분기 재무제표를 보면 알 수 있습니다.

 

GAAP 는 미국 회계 법칙을 따라서 제공한 자료이구요

non-GAAP 는 회사 나름대로 1회성 비용이나 수익을 제외한 자료입니다.

 

non-GAAP 가 좀 더 실질적 영업소득을 나타낸다고 생각하면 되겠지만,

회사에서 자의적으로 장난칠 수 있으니 그 어떤 부분을 조정했는지를 확실히 파악해야합니다.

 

회사의 순수익을 보시면 됩니다

 

non-GAAP net income 을 보면 됩니다.

 

2022년 4분기 대비 순수익이 -40% 입니다

(2022년 4분기 순수익 4조원

vs

2023년 4분기 순수익 2조 5천억원 )

 

 

2022년 net income 은 14조

vs

2023년 net income 은 10조

 

로 -23% 의 수익률입니다.

 

순수익이 작년대비 20%,

그리고 작년 4분기 대비 40% 가 감소했다는 것은

큰 충격 입니다.

 

< 순수익이 감소한 이유 - 높은 금리 >

 

테슬라는 대표적인 성장주로 PER 가 70이 넘는 회사였는데,

성장이 더뎌지는 것이 아니라

역성장을 했다는 것이 큰 충격이지요.

 

일론은 그 이유가 높은 금리라고 했습니다.

 

테슬라 차를 사고 싶은 사람은 많지만 할부금이 높아 차량 구매를 못한다는 이유입니다.

 

구매자들은 보통 차를 할부로 사지요?

 

할부의 구조는 금융회사가 차를 담보로 대출을 해준 대출금을 테슬라에게 주는 것이고,

차량 구매자는 그 돈은 매달 할부로 금융회사에 갚는 구조 입니다.

 

즉, 대출 이자가 발생한다는 것입니다.

 

현재 고금리 시대에 대출이자는 높고, 차량 구매자의 매달 할부 비용은 높겠지요?

 

그러다보니 차량 구매가 망설여지고 구매율은 줄어드는 것입니다.

 

< 그래도 포텐이 있는 부분 - 차량 외 매출 >

 

 

 

작년 4분기에 비해 차량 매출은 1% 증가 한 반면

에너지 부문은 10프로

서비스 부문은 27프로 

가량 매출이 증가했습니다

 

 

테슬라 에너지 부분은 가정용, 사업용 대형 배터리 팩, 태양광 발전 입니다.

 

서비스 부분은 슈퍼차징 충전소 입니다.

 

차량 외 부분에서 매출이 10% ~ 30% 씩 성장하고 있다는 것은 희망적인 부분입니다.

 

과연 배터리 팩 사업과 충전소 사업의 시장성은 얼마나 커질 수 있는지도 생각해봐야 하는 부분이네요.

 

일론은 전 지구적으로 전력공급을 태양광 발전 + 배터리 팩 으로 바꾸어야 지구환경에 큰 도움이 된다며

큰 뜻을 언급하기도 했습니다.

 

그리고 차량 사업보다 훨씬 더 큰 사업이 될 것이라고 했는데요.

 

경쟁회사도 있고 각 나라 정부마다 전력 공급 관련한 체계가 다 다르니 과연 할 수있을까 하는 의문 또한 듭니다.

 

< 일론의 2024년 예상 - 전기차 사업부문을 부정적 평가 >

 

테슬라 CEO 일론머스크는 올해 전기차 사업의 매출은 더 줄어들 것이라고 예상했습니다.

 

먼저 중국의  BYD 전기차의 저가 경쟁제품으로 인한 경쟁구도 때문이구요,

 

또한 새로운 신제품 개발에 자원을 집중할 것이기 때문에 한동안은 현재 출시된 차량 판매는 작아질 수 있다고 했습니다.

 

그럼 테슬라는 얼마에 사야 적절한 가격일까요?

 

그 것은 현재 테슬라의 수익과 앞으로 성장가능성 까지 고려해 보야할 부분이라고 보여집니다.

 

계속 공부해보겠습니다.

 

일론 머스크의 어닝콜 인터뷰 부분도 다음편에 정리해보겠습니다.

 

그럼 모두 현명한 투자하시길 응원합니다.

 

화이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