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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팔팔약사 기업노트] 화이자 CEO 알버트 불라의 최신 인터뷰 : 월가는 우리를 잘못 판단하고 있어요. (24.1.8 JP모건 헬스케어 컨퍼런스)

안녕하세요? 글로벌 기업가 팔팔약사 입니다.

 

2024년 1월 8일에 화이자 CEO인 알버트불라가 JP 모건 헬스케어 컨퍼런스에서 인터뷰를 했습니다.

 

현재 화이자의 상황 아시죠?

 

주가는 10년 전으로 돌아갔고, 코로나 제품의 재고는 반품되고 쌓여서 큰 손해를 본데다가, 

요즘 핫한 다이어트 약의 임상은 실패 했습니다.

 

그리고 2026년 부터는 ROE (특허만료) 로 인해 매출이 20조원은 줄어들 예정인데,

새로운 제품은 제대로된 매출을 보여주지 못하고 있고,

시젠을 40조를 들여 인수하면서 빚이 30조원이 생겨 재정상태 또한 불안정해졌습니다.

 

주가는 갈수록 떨어지고 있고 주주들과 월가에서는 화이자의 불투명한 미래로 인해 악평을 쏟아내고 있지요.

 

이 상황에 화이자의 CEO 알버트 불라는 어떤 얘기를 했을까요?

 

참 궁금합니다.

 

https://investors.pfizer.com/Investors/Events--Presentations/event-details/2024/42nd-Annual-JP-Morgan-Healthcare-Conference-2024-uzARj3TK0S/default.aspx

 

PFE-USQ_Transcript_2024-01-08.pdf
0.15MB

 

 

현 화이자의 상황에 대해 가장 최근에 한 CEO 의 인터뷰 대본을 읽어보았습니다.

 

질의 응답으로 진행된 대본을 요점만 뽑아 정리해봅니다.

 


문 :  만나서 반가워요? 바로 본론으로 들어갑시다

 

답 :

화이자는 잘하고 있습니다. 

1. 화이자는 세계 1위의 많은 소비자를 가진 회사입니다. 그리고 브랜드 가치도 큽니다.

2. 코로나 제품 매출 부진과 재고 상각 ( 재고가 쌓이고, 미국 정부의 반품으로 인한 재고 상각도 있고) 에도 불구하고 2023년도 제약 매출로만 치면 화이자는 세계 1위입니다. 코로나 이전에는 4위의 매출이었으나 현재 점프했습니다. (성장했습니다.)

3. 2023년에 9개의 신제품 승인을 받았습니다. 이는 2등 제약회사에 비해 3배 많은 수치입니다.

 

시젠 인수를 2023년에 완료했고 예상했던 시간보다 적게 걸렸습니다.

우리는 법적인, 정치적인 협상 능력이 뛰어나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코로나 제품의 불확실성을 많은 부분 안정하게 바꾸었습니다.

1.  3-4년 동안 유럽연합과 계약하여 정해진 수량을 공급하기로 하여 코로나 제품의 공급의 안정성을 높혔습니다.

2. 이제 시장으로 코로나 제품이 풀렸고 적절한 가격을 정했고 시장에서 95%의 고객을 확보하였습니다.

3. US 정부와의 계약을 위해 만든 코로나 제품 재고는 정부 협의 하에 시장판매를 하기로 하여 큰 문제 없습니다.

4. 만들었다가 남은 코로나 제품 재고는 상각했고 이제는 문제 없이 장부 상에 정리된 상태입니다.

 

- 비용절감 계획 실행 중입니다.

2023년 3.5조 + 2024년 4조 비용절감 예정입니다.

 

- 시젠인수로 새 사업모델을 만들었습니다. 미국 시장에서는 10%이상의 매출증가를 했었으나, 미국 외 시장에서는 매출 감소가 있었습니다. 앞으로 US 와 미국 외 선진국 시장에서 매출을 높힐 것 입니다.

 

- > 시젠으로 어떤 새 사업모델을 만든다는 것인지가 불분명 합니다..

 

시젠인수로 항암치료제에 대한 연구자원이 하룻밤에 2배가 되었습니다.

 

또한, 시젠 5명, 화이자 4명으로 이루어진 새 종양학 팀이 생겼습니다.

 

세계적인 종약학의 선두주자가 되기위해 시젠과 합쳤습니다.

 

다음 파이프라인을 위해 우리는 남모르는 많은 준비가 되어있습니다.

 

비용을 줄여서 마진률을 높히겠습니다.

 

앞으로 화이자 할 계회입니다.

1. 배당금을 높힐 것 입니다.  Sacred cow (신성한 캐쉬카우) 가 되겠다는 표현을 썼습니다.

 

2. 1~2년 내 빚을 감축하여 재무제표의 안정성을 높히겠습니다.

 

3. 사업을 키우고 자사주를 매입할 것 입니다. - 2023년은 LOE (특허만료) 를 커버하기 위해 자사주 매입보다는 사업에 투자하였습니다.

 

- 새 사업에 투자하는 것은 완료되었고 앞으로는 배당을 높히고 빚을 줄이고 자사주를 매입할 것 입니다.

 

-> LOE를 커버할 자신이 있다는 뜻일까요?

 

문) 코로나 제품의 매출 예상치는 어떻게 계산했나요?

 

답) 2023년 백신 접종자는 2024년에도 또 맞을 것이라 판단했습니다.

이를 2024년도 예상 EPS 에 반영하였고 보수적으로 판단했다고 생각합니다.

 

문) 2024년에 마진을 높힐 계획은 어떻게 되시나요?

 

1. 코로나 제품을 과거보다 줄여서 소량 생산할 계획이고, 원가와 비용을 줄여 마진을 높힐 것 입니다.

 

2. 신제품이 많이 출시 되었고, 대량생산하게 되면 마진율이 높아질 것입니다.

 

문) 신제품과 코로나 제품 중 비용가 원감 절감 관점에서 어디에 더 관심을 가질 것 입니까?

 

답) 코로나 제품의 비용 절감에 더 신경 쓸 것입니다.

새로 인수한 너텍의 마진증가도 신경 쓸 것입니다.

 

문) 코로나제품 더 만들 것입니까?

 

답) 제약시장은 수요를 예측하기가 어렵습니다. 수요에 따라 생산량을 맞출 계획입니다.

전에 미리 많이 만들어 놓아서 쌓인 재고는 많이 줄였습니다.

 

2024년은 제조, 연구, 판매에 있어 실행하는 해가 될 것 입니다.

 

문) 화이자의 장기 성장 모델은 어떻게 되나요?

 

답)

- 제약산업에서 한가지 확실한 것이 있다면 LOE (특허만료) 입니다. 2026년~2030년 사이에 17조의 매출이 특허만료로 사라질 것입니다. 

- 이 점을 메꾸기 위해 많은 자본을 제품, 회사 인수에 할당하였습니다.

- 2030년까지 20조 이상의 매출을 만들 것 입니다. 

- 인수에 72조원을 할당하였고, 시젠을 통해 20조 이상의 매출을 만들 수 있습니다.

- 우리가 출시한 신제품 18개가 20조의 매출을 만들 것입니다,

하지만 월가에서는 13조원을 만들 것으로 예측하고 있어서 괴리감이 있습니다.

- 그러나 우리는 20조를 만들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특허만료가 되는 16개의 제품의 매출 감소가 있더라도

시젠의 매출과 20개의 신제품으로 매출을 낼 것입니다.

월가의 예상대로 13조만 만든다고 하더라도, 앞으로 곧 출시할 제품들이 있기에 20조를 채울 수 있습니다

 

-> 이 것이 매출감소부분을 상쇄하고 20조를 더 만든다는 것인지,

아니면 단순 20조를 만들어 매출 감소부분만을 상쇄한다는 것인지 불명확 하네요

 

2022-4분기 화이자 ppt

 

2022년도에 발표한 자료를 보면 17조의 LOE 로 인한 매출 감소를 상쇄하고도 20조를 더 만들 수 있다는 의미인 것 같습니다.

 

문) 연구개발비용 감소를 어떤 우선순위로 할꺼니?

 

답) 4조의 비용을 절감할 계획입니다. 

- 연구개발 비용에서 2.8조 (70%)

- 판매관리비용에서 1.2조 (30%)

를 절감할 것 입니다

 

4조 비용을 줄여도 연구개발 비용은 12조이고 이 규모는 제약업계 1위 규모입니다.

- 여유있는 것은 아니지만 생존에는 충분한 연구개발비 입니다.

 

또한 가장 효율이 낮은 분야를 제거했기에 높은 효율의 연구개발이 진행 될 것입니다.

 

문) 비만약 다누글리프론에 대한 당신의 기대는 어떻습니까?

 

답)

- GLP-1 비반시장은 큰 기회이지만 지금 시장은 과도하게 흥분한 상태라고 보입니다.

 

- GLP-1 경구약은 우리가 가장 처음 개발했다는 사실을 기억해주십시요. 우리는 이 비만시장에서 잘할 수 있는 인적 능력과 경험이 있습니다.

 

- lotiglipron 로티글리프론은 효과는 좋았으나 간수치 증가로 아쉽지만 폐기하엿습니다.

 

- danuglipron 의 임상시험 계획은 너무 엄격해서 실패하였습니다.

일라이릴리의 임상시험은 널널했습니다.

어짜피 1일 2회 복용하는 다누는 시장에서 생존할 수 없기에

1일 1회 복용하는 서방형 다누로 실험할 것이고 올해 상반기에 결과 발표 하겠습니다.

 

- 다누 외에도 한가지 비만약 후보군이 있는데 기업 비밀입니다.

동물 실험을 많이 했고 진행 중입니다.

 

문) 월가의 예측과 화이자의 기대가 가장 다른 부분은 어디입니까?

 

답) 다발골수종 (혈액암) 치료제인 Elrexfio 입니다. 이는 월가예측보다 매출이 높을 것 입니다.

 

현재 쓰이는 약은 달에 2번 투여하는 약인데, 

달에 1번 투여하는 약으로 개발했기에 경쟁력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 또한 폐암약 CDK4 는 올해 임상에 들어 갈 것입니다.

Ibrance 의 다음 타자가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 시젠의 B6A 는 임상 3상으로 갑니다. 이 폐암치료제는 앞으로 큰 기회가 될 것 입니다.

 

- 폐렴백신도 임상 중이나 영업기밀입니다.

 

- 코로나 + 독감백신 혼합백신도 젊은 층에 임상 중입니다.

젋은 층은 코로나 백신은 거의 안맞지만 독감백심은 50%가 맞고 있습니다.

추가금액 없이 코로나의 면역도 획득할 수 있다면 좋은 선택옵션이 될 것입니다.

 

- Blood Therapeutics 를 인수했고 이 회사의 제품도 다음 임상으로 넘어갔습니다.

기대할만 합니다.

 

문) BCMA (B cell maturation antigen) 관련해서는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bispecifics (항원의 두군데를 인식하여 결합) 한 특이점이 있는것으로 아는데..

 

답) elrexfio (다발골수종 치료제) 는 ADC 로서 앞으로 시장에서 큰 비중으로 사용될 것 입니다.

 

문) 말씀하신 것 들은 몇년 걸립니까?

 

답) 대부분 등록된 것입니다. 지금 일어나는 일들입니다.

 

문) 시젠으로 매출 10조를 만든다고 하셨는데, 좀 더 말씀해주세요.

 

답) 시젠의 ADC 는 종양학에서 획기적인 분야입니다.

 

- 시젠을 산 것은 로또 맞은 것같은 기술적 행운입니다.

 

- 시젠을 화이자화 하는 것이 아니라 화이자를 시젠화 하고 있는 중이고 전망이 밝습니다.

 

문) 분리된 구조를 만든 이유는요?

 

답) 시젠리더들과 토론을 하였습니다.

 

- 치료제의 임상 1단계와 임상 3단계, 즉 전기와 후기를 같이 연구하는 방법을 선택했습니다.

 

- 항암제는 고객의 충성도 보다는 정보전달과 설명이 중요한 분야입니다.

 

- 그에 반해, 백신은 고객의 충성도나 선택이 중요한 분야입니다.

 

문) RSV 호흡기 세포융합 바이러스 백신에 대해 말씀해주세요

 

답) 월가의 예상보다 RSV 는 우리가 더 잘했습니다.

올해 호흡기 질환이 증가함에 따라 RSV 수요가 증가할 것입니다.

지금 시장의 35%를 차지하고 있으나 화이자라면 더 잘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 또한 성인 호흡기 질환에는 GSK, 모더나 제품이 있습니다.

하지만 임산부 호흡기 질환에는 화이자만 단독 제품이 있습니다.

화이자 제품은 성인과 임산부 호흡기 질환 예방에 모두 쓸 수있습니다.

 

당신이 약국에라면 두가지 재고를 둘까요?

아니면 화이자 제품 하나만 둘까요?

 

여기서 우리는 기회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 호흡기 백신은 병원과 약국 두가지 시장이 있습니다.

 

병원은 화이자가 우세하지만 약국은 GSK 가 우세합니다.

이는 GSK 가 먼저 개발하여 선점으로 계약했기 때문입니다.

매년 재계약을 해야하기에 올해는 우리가 잘해볼 것 입니다.

 

시장의 크기는 약국 시장이 훨씬 더 큽니다.

 

문) 인수를 더 할 계획이 있나요?

 

답) 2024년은 큰 인수계획은 없습니다. 

실행의 해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