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자아빠 건강한아빠

[팔팔약사 기업노트] 2023년 3분기 화이자 보고서 내용정리 5 : 분기보고서 이것만 보기!

안녕하세요? 글로벌 기업가 팔팔약사입니다.

 

화이자 2023년 4분기 보고서를 앞두고 3분기 보고서를 읽고 정리 해봅니다.

 

중요한 내용, 용어만 정리했으니 일단 이 부분만 훑어보시고,

 

더 궁금한 내용은 찾아서 전문을 읽어보시면 되겠습니다.

 

Note.13 기타 매출에 대한 정보들

 

A. 부분적인 기타 정보들

 

화이자는 바이오파마와 비지니스 혁신팀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각 다른 매니저가 있다.

항암제 (oncology) 분야가 화이자의 미래 장기 먹거리이며 이를 위해 시젠을 인수하려고 한다.

 

B. 지리적인 부분과 관련된 기타 정보들

 

코로나 제품에 대해 유럽위원회와 계약을 수정하여 주문수량을 줄이고 공급에 대해 유연성을 두기로 함.

-> 즉 코로나 제품 수요가 줄어들어 계약을 수정하게 되었다는 안좋은 소식

 

C. 기타 매출 정보들

 2023년 하반기부터 코로나 제품이 정부 계약에서 시장 판매로 바뀔 것이다.

-> 즉 우리나라도 코로나 제품은 정부계약이기에 무료로 지급됩니다. 하지만 이 것이 시장판매로 바뀐다면 유료화 되겠지요.

 

<중요한 제품 매출들>

- 1차 진료 (의원급 진료) 관련 총 매출 : 6조

 

코로나 제품 매출 1조3천억 

엘리퀴스 1조 5천억

프레비나 폐렴구균 백신 1조 8천억

-> 세 제품의 매출만 약 5조

-> 그러나 코로나는 이제 끝났고, 엘리퀴스 2026년 11월 특허만료, 프레비나는 2026년 3월 31일 특허만료 예정입니다.

-> 매출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제품들(5조/분기) 의 매출이 반은 감소할텐데, 이를 넘을 새 제품이 있을지

-> 아직은 뚜렷하게 보여주지 못하고 있습니다.

 

신제품 Nurtec ODT/Vydura (바이오헤븐 인수제품 _ 편두통 치료제) : 2천억원

신제품 Abysvo (아리스보 : RSV 폐렴 백신) : 4천억원

-> 신제품의 매출이 6천억원 정도로 새로 생겼다는 것은 다행입니다.

-> 하지만 1차 치료제의 특허만료로인한 예상되는 매출감소가 2~3조원일 것을 예상할 때 아직 많이 부족합니다.

 

- 특이치료제 관련 총 매출 : 3조 7천억

 

Vyndaqel family 빈다켈 (심근성 아밀로이드증 치료제 : 심근에 아밀로이드가 쌓이는 질환) : 9천억원

Xeljanz 젤잔즈 (JAK억제제 : 소아성 관절염 염증억제제) 5천억원

그외 20개의 제품들

-> 빈다켈과 젤잔즈가 1조 5천억원 정도로 특이치료제 매출 중 50%를 차지합니다.

-> 빈다켈 특허만료 2026년 5월 3일, 젤잔즈 특허만료 2025년 12월 8일 입니다. 즉 1~2년 안에 매출이 반으로 줄어들 예정입니다.

-> 이를 넘을 새제품이 아직 보이지 않네요..

 

- 항암제 총 매출 2조8천억원

 

Ibrance (입렌스 : 유방암 치료제 _ 2027년 3월 5일 특허만료) 1조 2천억원

그 외 15개의 제품들

-> 항암제 매출의 반을 차지하는 입렌스가 3년 뒤 특허만료입니다.

-> 입렌스를 제외한 다른 제품의 매출은 크지 않습니다. 

-> 시젠 인수를 통해 항암제 매출 증가에 집중한다고 하였는데, 다음 보고서에서 새제품 출시와 매출 예상에 대해 짚어보아야겠습니다.

 

Note 14. 중요한 사건들

 

코로나 제품을 2023년 11월 부터 시장에 풀 예정 - 미국정부와의 전속계약을 수정하였습니다

-> 코로나 제품은 미정부 계약이든 시장이 풀리든 끝났다고 보아야 겠습니다.

 

ITEM 2. 영업의 결과와 재정적 분석과 경영관련 토론내용

 

- 우리는 항암제 개발에 미래투자를 할 것입니다.

- 비용절감 프로그램을 위해 3.5조원의 비용을 줄일 것입니다. 이 때 퇴직금 등의 일회성 비용이 3조원 정도 듭니다

-> 한번의 퇴직금을 주고 고정 비용을 줄일 수 있다면 지속적인 순이익의 증가에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사업 발전 계획

 

Telavant 매각

화이자(25%소유) 와 Roivant (75% 소유) 는 로슈에 Telavant 를 7조1천억원에 매각협의를 시작했다 (2023년 10월)

미국 정부 승인 기다리는 중 (2023년 4분기, 2024년 1분기 정도)

따라서 1.7조 기타소득 추가 예정

제품 (RVT-3101 : anti-TL1 염증 발현 신호 억제 약) 의 판매권은 계속 보유 : 미국, 일본 이외의 시장에서 (20% 정도 될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