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좋은 가치를 나누는 글로벌 기업가 팔팔약사입니다.
어젯밤 화이자 주식가격이 4% 급등했습니다.
이유가 무엇일까요?
바로 H5N1 이라는 조류독감바이러스가 미국의 가축들이게 퍼지다가 이번에 사람에게 옮으면서
백신 제조회사들이 관심을 받았기 때문입니다.
그럼 지금 H5N1 은 얼마나 퍼져있는 걸까요?
이미 이번주에 51개의 낙농장에 퍼져있구요,
이번이 두번째 인간감염 사례입니다.
즉, 소들한테는 이미 퍼져나가고 있고, 두번째 사람에게 걸렸다는 것은 사람에게도 앞으로 퍼져나갈 가능성이 높다는 것을 뜻하지요.
그럼 감기 바이러스가 사람들 사이에 유행하는 것에 대해서는 큰 걱정을 하지않으면서,
왜 유독 H5N1 조류독감 바이러스에 대해 큰 관심을 가지는 것일까요?
https://ko.wikipedia.org/wiki/H5N1
이 H5N1 은 원래 닭과 같은 조류들 사이에서 유행하는 독감으로 사람에게는 잘 전염되지 않습니다.
조류몸에서 생존할 수 있도록 특화되어있기에 인간 몸에 감염되면 잘 살지 못하고 죽었거든요.
그런데 간혹 사람에게 전염되어 살아남는 경우가 있는데, 그렇게 되면 우리 몸은 생전 처음보는 바이러스가 몸에 들어오는 것이므로 대항할 준비가 되어있지 않아 치명적이지요.
이 H5N1 에 대해서 관심을 가지는 이유는 바로 과거 많은 사망자를 냈던 전연병의 원인이기 때문입니다.
H5N1은 우연히 가축의 몸속에 들어갔다가 돌연변이를 일으켜 H1N1 이 되는데요,
이 H1N1 은 인간의 몸속에서도 잘 생존하고 호흡기를 통해 인간사이에 전염도 빠르게 됩니다.
H1N1 의 악명으로는
대표적으로 1918년에 스페인 독감으로 전세계 인구의 3% 인 5000만명이 사망했구요,
세계1차 대전으로 죽은 사람이 1,500만명인 것으로 보았을 때 엄청난 사망자가 나왔지요.
이 때문에 세계 1차대전이 급하게 마무리되고 독감예방접종 문화도 시작되었다고 합니다.
두번째로는 멕시코 돼지독감을 기억하실 겁니다.
역시 조류로 부터 온 바이러스가 돼지한테서 변이를 일으켜 H1N1 이 되어 인간에게 까지 감염을 시켰구요.
2009년 돼지독감 또는 신종플루로 악명을 날렸습니다.
전세계적으로 약 15,000명이 사망했습니다.
이 때 신종플루 치료제로 길리어드 사이언스가 개발하고 로슈에서 독점판매한 '타미플루'를 만들면서
타미플루라는 이름이 많은 사람들이 알게 되었지요.
그럼 조류독감과는 상관이 없지만 코로나 19의 전세계 사망자수에 대해서도 언급드리면
추정 2천만명이 넘어갑니다.
https://en.wikipedia.org/wiki/COVID-19#cite_note-Template:COVID-19_data-4
이처럼 H5N1 이 가축들 사이에 유행한다는 것은 H1N1 과 같은 인간에게 유행할 수 있는 변종 바이러스가 나올 수 있는 확률이 높아졌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이런 조류독감 바이러스에 대한 백신을 만들 수 있는 기술을 가진 백신 제조사에 대한 관심으로 모더나, 화이자의 주가가 올랐다고 보여집니다.
특히, 이 조류독감 백신을 만들기 위해 미국의 전염병 대응 행정부 수장 (우리나라로 치면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과 모더나, 화이자가 실제 협의를 했다고 합니다.
코로나 19 백신은 각 제약사에서 본인들의 제품을 만드는 방식이었다면,
조류독감은 정부 자체의 백신을 만드는데 있어 필요한 구성품을 여러 제약사에서 제공받는 방식으로 제조된다고 합니다.
현재 미국 정부는
보유하고 있는 초기단계의 백신 전구체를 이용하여 조류독감 백신 완제품으로 전환하는 과정을 실제로 시작했다고 합니다.
즉, 미국 정부는 이 조류독감이 심각해질 수 있다고 판단했습니다.
그러명 이 조류독감 백신을 만드는 구성품을 제공하는 제약회사들의 매출이 높아지겠지요?
현재 정부의 백신프로그램에 계약을하여 참여하고 있다고 알려진 회사는
GSK, CSL Seqirus, 사노피 등입니다.
하지만 H5N1 의 변종이 어떤 것이 생겨서 유행할 지 모르고,
미 정부에서 준비한 백신으로 카바하지 못한다면
코로나 19 사태 처럼 제약사에서 자체적인 기술로 백신을 새로 개발해야합니다.
그럼 특성상 단백질 백신보다는 mRNA 백신이 더 빠르게 개발될 것이구요,
mRNA 백신 기술이 가장 독보적이라고 평가받는 모더나가 가장 큰 관심을 받은 것입니다.
넓은 땅을 소수가 점유하고 살던 구석기 시대의 몸을 현대인은 가지고 있다고 하지요.
좁은 공간에서 이렇게 많은 사람과 가축들이 함께 모여살게된지 얼마안되었고
인구밀집 지역에서는 독감 바이러스와 같은 유행병이 돌 확률이 높아지지만
아직 현대인은 이러한 유행병에 대한 방어기제를 가지지 못한 것으로 보입니다.
총,,균,,쇠가 생각나지요?
즉, 앞으로도 코로나19와 같은 바이러스로 인한 전염병이 주기적으로 돌 수 밖에 없다고 보여집니다.
바이러스로인한 많은 사망자가 발생하는 것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효과 좋고 부작용이 작은 백신, 그리고 마스크를 이용한 확산 방지가 최선으로 보입니다.
그 다음이 치료제 개발이겠지요.
바이러스는 mRNA 로 만들어져 있고 이 mRNA 는 계속 돌연변이를 일으킵니다.
올해 효과있었던 백신이 내년에 효과가 없다는 얘기입니다.
즉, 그 해 유행하는 바이러스에 대처하여 빠르게 mRNA 백신을 만들어낼 수 있는 기술이 있어야하고
그런 회사가 올해도 내년에도 그 후에도 지속적으로 그 해 바이러스에 적합한 백신을 개발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러한 기술을 가진 회사를 시장에서는 찾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앞으로 사람들의 사망 원인을 함께 생각해봅시다.
암, 비만, ... 그리고 이러한 바이러스가 있겠네요.
사람들의 사망률을 줄이고 더 건강히 오래 삶을 유지할 수 있기 해달라고
제 자본을 기술력을 가지고 계속해서 발전하는 제약사에 투자하였습니다.
제약사들의 책임감을 가지고
인류를 위해 좋은 결과 내주어야 합니다.
아, 그리고 조류독감 백신 개발에 대한 관심은 현재 과한 것으로 보입니다.
큰 일 없이 지나갈 것으로 보이고,
만약 유행병으로 번진다면 제약사에서 빠르게 백신과 치료제를 만들어 낼 수 있을 것을 믿어봅니다.
이상입니다.
'부자아빠 건강한아빠' 카테고리의 다른 글
[팔팔약사 기업노트] 이런 회사를 보유하면 복리의 마법을 부린다 : 버크셔해서웨이 (0) | 2024.05.28 |
---|---|
[팔팔약사 기업노트] 미국의 조류독감 대유행할 가능성은? (0) | 2024.05.23 |
[팔팔약사 기업노트] 대원제약 매출 사상최대 : 주가는 하락 왜? (0) | 2024.05.22 |
[팔팔약사 기업노트] JVM 계속된 주가하락 : 이유는? (0) | 2024.05.21 |
[팔팔약사 기업노트] 화이자 2500억 합의금에 서명하다 : 잔탁의 발암물질 발생 (0) | 2024.05.2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