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자아빠 건강한아빠

[팔팔약사 기업노트] 화이자 뺨 세번 맞고 한번 머리 쓰담 : 2024년도 배당 2.5% 증가 발표 - 주가 2% 증가

안녕하세요? 글로벌 기업가 팔팔약사입니다.

 

화이자가 땅꿀을 파고파다.. 많은 사람들을 공포와 혼란 속으로 밀어 넣었습니다.

 

화이자의 뺨을 때린 최근 사건입니다.

 

1. 시젠 40조 인수날이 다가옴 (23.12.14 목요일 완료함) - 재무제표 안정성 하락 : 현금 보유량 축소 + 부채 31조 증가

 

 

2. 2024년 EPS 가 예상보다 낮음 (주당 2달러 - 현재 배당금이 주당 1.6달러 로서 과연 배당을 번 돈의 80% 씩 계속 줄 수있는지에도 의문을 품게함)

 

3. 바이든의 인플레이션 감축법 시행으로 화이자의 주력 제품 (엘리퀴스 등) 의 가격을 강제 인하 조치 - 2025년 부터 인플레이션률 이상의 가격인상 초과분의 금액이 메디케어 리베이트로서 청구, 2026년 부터 엘리퀴스는 가격하락

 

원래 전고점 대비 40% 정도의 폭락이어서 바닥이다 했는데,

 

연속 쓰리 뺨을 맞고 현재 60% 에 가까운 폭락이 왔습니다.

 

실제 다들 알고 있는 리스크라 주식가격에 반영이 되어있다고 생각했는데요,

 

실제 리스크가 팩트가 되니 5% 정도는 바로 하락하네요.

 

-> 리스크가 팩트가 되고 난 뒤 매수해도 된다.

 

이 교훈을 배웠습니다.

 

굳이 미리 매수하여 리스크->팩트가 되는 과정을 다 감당해내지 않아도 된다는 것.

 

찰리멍거 선배님께서 그런말을 했습니다.

 

떨어지는 칼을 잡으려고 하지마라.
바닥에 꽂혀 멈춘 칼을 쉽게 잡아라.

 

 

뺨을 때리던 중 어젯밤 희소식이 있었습니다.

 

바로 2024년 1분기 배당금을 2.5% 인상하겠다는 발표입니다.

 

 

배당락일 2024년 1월 27일 (26일에는 소유해야함) - > 2024년 3월 1일 배당

15년 연속 배당 지급 중

 

배당금 증가가 희소식인 이유는 배당금을 삭감 하지 않을까하는 부분에

많은 주주들이 불안해했습니다.

 

하지만 배당금을 올린다는 것은 배당금 지급에 자신이 있다는 것이므로 배당금 삭감 리스크를 해소했습니다.

 

이 발표 후 화이자 주식가격은 2% 정도 증가했네요.

 

구글 : 화이자주가

 

악재에 5%씩 폭락하더니, 이런 호재에 2% 만이 증가하는..

 

하지만 이 부분에도 이유가 있습니다.

 

2024년 EPS 가 2달러인데 1.7달러 (1.68달러=0.42달러 * 4) 를 배당한다는 것은 번 돈의 85% 를 배당한다는 것입니다.

 

악재가 있어 예상치보다 못벌면 번돈을 모두, 혹은 번 돈 보다 많이 배당해야한다는 것이죠.

 

주주들은 우리의 사업이 돈을 잘벌어서 우리에게 주기를 바라는 것이지,

 

돈도 못벌면서 빚을 내며 과하게 주는 것을 원하지는 않습니다.

 

화이자는 현금 보유가 부족한 것은 아닙니다만 부채를 고려한다면 거의 0에 가깝습니다.

 

또한 제약회사는 미래의 성장을 위해 혁신 의약품 회사를 인수하기위해 돈을 써야합니다.

 

즉 번돈의 일부는 저장해둬야하는데요,

 

이렇게 번돈을 다 배당을 주는 것도 일종의 리스크이기에 주가상승이 많이 없는 것으로 보입니다.

 

-> 배당삭감의 리스크는 단기적으로는 사라짐

-> 번돈의 대부분을 배당하기에 미래 성장성이나 현금 안정성 부분에 리스크가 생김

-> 이미 인수할 회사는 다 인수했고, 연구개발비는 충분히 투자되고 있기에 버는 돈은 거의 배당으로 줘도 된다고 판단한 듯 함.

-> 특히 내년 EPS 는 2달러이지만 내후년  그리고 2030년 까지 EPS 가 계속 증가할 것이라고 예상하기에 현재 EPS 에 가까운 배당을 할 수 있다는 자신감으로 보임.

 

< 바이오 헤븐, 시젠 등을 인수하는 화이자를 보고 느낀 것>

- 위너는 결국 시젠 주주들

- 빅파마를 매수하는 것은 안정적이고 배당을 위한 것 (주식가격은 일정할 것으로 계획, 회사는 장기간 지속가능하므로 평생 보유 가능)

- 새로운 기술 (유전자 가위, 비강 스프레이로 편두통 치료, ADC 항원항체 반응을 이용한 항암제 등) 을 가진 소형제약회사 중 신기술 분야 매출 1위 회사를 보유한다면 새로운 시장을 열기에 성장성이 있고, 차후 프리미엄을 받고 빅파파가 매수할 가능성도 있다.

- 새로운 기술을 가진 소형 제약회사를 찾아보자.

- 아마도 AI 기술을 이용해 FDA 승인 또는 임상시험 비용을 줄이는 바이오 테크 기업이 성장성이 있을 것이라 생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