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자아빠 건강한아빠

[팔팔약사 기업노트] 화이자 주가 2.3%급등 : 전이성대장암 표적치료제 FDA승인 쾌거

안녕하십니까? 팔팔약사 입니다.

 

화이자의 주가가 2.3% 하룻밤에 급등했습니다.

 

왜 미스터 마켓은 화이자의 지분을 갑자기 많이 샀을까요?

 

화이자가 연구개발 중이었던 항암제가 FDA 승인을 받았기 때문입니다.

 

이 항암제는 무엇인지 그리고 화이자의 파이프라인 후보군과 연구개발 능력에 대해서 분석해보겠습니다.

 

https://ko.hsp-pharma.com/info/braf-v600e-mcrc-targeting-program-braftovi-tw-53304454.html

 

BRAF V600E mCRC 표적화 프로그램 : Braftovi 2 약&3 약 프로그램 승인! -지식-허페이 홈 선샤인 제약 기술

BRAF V600E mCRC 표적화 프로그램 : Braftovi 2 약&3 약 프로그램 승인!

ko.hsp-pharma.com

 

화이자가 이번에 승인받은 Braftovi [브라프토비] 는 전이성 대장암을 일으키는 BRAF [비라프] 라는 유전자 돌연변이의 활성화를 표적적으로 억제하여 암세포의 증식을 억제하는 전이성 대장암 표적항암치료제 입니다.

 

역사 :

이 브라프토비는 Array BioPharma 에 의해 발견되고 개발되었습니다.

그리고 2019년 6월 화이자가 11.4조원에 인수했습니다.

화이자는 미국과 캐나다에서 두가지 약품에 대한 독점권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른나라에서는 다른 회사에서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도 가장 큰 시장 두 곳에대한 독점권이 있네요.

 

원리 :

BRAF 는 성장인자에 의해 RAS 가 활성화 되면 BRAF 를 활성화시키고 

활성화된 BRAF 는 MAPK pathway 라는 세포분열 경로를 활성화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그런데 BRAF V600E (BRAF 의 600번째 아미노산인 발린이 글루타메이트로 치환) 돌연변이가 일어나면

이 BRAF 는 계속해서 활성화 되고 따라서

이 MAPK pathway 가 과활성화 되어 세포분열이 계속 일어나 암세포가 되는 것입니다.

 

정의 :

전이성대장암 (mCRC : metastasis colorectal cancer) : 대장이나 직장에서 시작된 암이 다른 조직이나 장기로 퍼진 상태

4기 대장암

대장암 관련 사망의 주요원인이 됩니다.

 

대장암 환자의 10% 에서 BRAF 변이가 발견되고 대부분 V600E 변이입니다. 

 

약리학 원리 :

BRAFtovi (엔코라페닙) 은 BRAF V600E 돌연변이를 표적적으로 억제합니다.

그리고 BRAF 가 활성화시키는 MEK 를 억제하는 MEKtovi [멕토비. 성분 : 비니메티닙] 과 병용하여 사용됩니다.

 

또는 Erbitux (Cetuximab) 이라는 암세포의 표피성장인자수용체에 결합하여 세포성장신호를 차단하는 표적면역항암제 와 병용하여 사용됩니다.

 

기존치료제 대비 16개월의 생존기간 연장 효과를 보였습니다.

(17개월 -> 33개월)

 

시장성 :

FDA 는 BRAFtovi 를 BRAF V600E 돌연변이가 있는 성인 전이성대장암 환자에게 일라이릴리의 얼비툭스 (세툭시맙) 과 병용하여 사용하도록 승인했습니다.

전이성 대장암의 10% 가 BRAF V600E 돌연변이입니다.

전이성 대장암은 전세계적으로 암 사망 원인 중 폐암 다음으로 두번째로 높은 암 사망률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한국에서는 1위 폐암, 2위 간암, 3위가 대장암입니다.

따라서 BRAFtovi 의 시장의 크기도 크고 많은 사람들이 필요로 할 것으로 보입니다.

5년 안으로 1조 이상의 매출을 기대하고 있습니다.